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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무국기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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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무국 기능

포항시의회는 지방자치법 및 포항시의회사무기구설치 및 직원정수조례의 규정에 의하여 의회사무국을 설치하고 사무국장, 8전문위원 (5급 4명, 6급 4명) 3팀장제로 37명의 사무직원(지방공무원)들이 의회운영 등 입법활동에 관련된 사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.

 

사무국 기구표

사무국 기구표
 

담당업무

담당업무
의정팀 의사팀 홍보팀
  1. 의회개원 등 사무국 소관업무 종합 조정
  2. 의원등록, 의원재산등록, 병역신고 등 의원신분에 관한사항
  3. 사무직원의 복무ㆍ인사관리
  4. 문서, 포상, 보안, 관인관리 등 일반서무
  5. 의회소관 예산의 편성ㆍ집행 및 결산에 관한 사항
  6. 대외협력 및 교류에 관한 사항
  7. 청사시설 관리 및 경비에 관한 사항
  8. 장비 및 물품 수급관리
  9. 회의장 질서유지에 관한 사항(방청, 참관 등)
  10. 통신시설 및 음향장비 관리
  11. 의원연수 등 각종 행사계획 수립ㆍ시행
  12. 의원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 운영
  13. 그밖에 다른 담당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
  1. 정례회의 및 임시회의 소집ㆍ운영
  2. 정례회의 및 임시회의 의사진행지원 및 보조
  3. 각종 의안 접수ㆍ처리에 관한 사항
  4. 의결문서의 보존, 발간, 이송에 관한 사항
  5. 각종 회의록 작성, 보관, 발간 및 열람에 관한 사항
  6. 청원, 진정서 등의 접수ㆍ처리
  7. 민원상담실 운영
  8. 의원간담회 등 각종 간담회 운영지원
  9. 회의의 속기 및 녹음ㆍ녹화ㆍ촬영 및 중계 방송에 관한 사항
  10. 본회의장 및 회의실의 사용 조정 및 협의에 관한 사항
  11. 홈페이지 회의록시스템 관리
  12. 의원노트북 관리 및 사용지원에 관한 업무
  13. 법령집, 자치법규집 가제정리 및 관리
  14. 기타 의사운영에 필요한 사항
  1. 의원 의안발의 지원 및 보조
  2. 의안심의에 필요한 자료수집ㆍ조사연구
  3. 보도자료 수집 및 제공
  4. 의회홈페이지 관리ㆍ운영
  5. 의정백서, 의회소식지, 의회안내 책자등 의정활동 홍보자료 발간ㆍ배포
  6. 각종 인터뷰 및 대담자료 작성ㆍ제공
  7. 갈매기소식, 열린포항 등 의정 홍보게재 자료 제공
  8. 의정활동 관련 사진촬영 기록 유지
  9. 각종 의회통계자료 작성 및 관리
  10. 의정자료실 운영 및 자료수집 관리
  11. 기타 의안기획 및 의정홍보에 필요한 사항
전문위원
- 의회운영계획의 수립ㆍ시행
- 조례안, 예산안, 청원 등 소관안건에 대한 검토보고
- 각종 의안을 비롯한 소관사항에 관한 자료의 수집/조사/연구 및 소속 위원에 대한 제공
- 위원회에서의 각종 질의시 소속위원에 대한 질의자료의 제공
- 위원회 의사진행 보좌
- 위원회 주관 공청회, 세미나, 간담회 등 운영
- 기타 소속위원회 소관에 대한 사항
 

저작권표시

  • 저작자표시-변경금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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담당정보

  • 이 문서정보의 저작권은 포항시의회에 있습니다.
  • 최종수정일 2017-07-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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